메뉴

4차 비상경제회의 수출기업 36조 추가 공급···위기를 기회로 만든다

얼어붙은 내수 보안, 스타트업·벤처기업 지원

[뉴스클리어 = 서울] 박기덕 기자 = 문 대통령은 8일 제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타격이 큰 수출기업지원과 내수부양,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지원 결정과 관련하여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가 극심한 침체에 빠져들고 있고,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도 쓰나미와 같은 충격을 받고 있다"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직 충분하지 않다"며 "정부는 힘들고 어려운 기업과 국민들을 위한 버팀목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 위기 극복에 필요한 조치들을 언제든지 내 놓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가경제를 지키는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현재의 비상국면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면서 "순차적으로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고, 아직 도래하지 않은 상황까지 내다보며 미래의 위기에도 대비하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이날 4차 비상경제회의에서는 크게 세 가지 대책이 마련됐다. 우선 문 대통령은 "글로벌 공급망 붕괴와 거래 위축으로 타격이 극심한 수출기업들을 위해 36조 원 이상의 무역 금융을 추가 공급"을 밝혔다.

 

특히, “세계적인 경기 부양 시점에 적극적인 수주 활동에 나설 수 있도록 5조 원 이상의 무역 금융을 선제적으로 공급해 자금문제로 수출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문 대통령은 "급격히 얼어붙은 내수를 살리기 위해 선결제, 선구매 등으로 수요를 조기에 창출한다"는 계획도 밝히며, “민간에서 일어나고 있는 착한 소비 운동에도 전례없는 세제 혜택을 통해 정부가 적극 뒷받침하며 응원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스타트업과 벤처기업들에 대한 맞춤형 대응방안도 나왔다. 문 대통령은 "저리로 자금을 추가 공급하고 특례 보증 신설과 함께 민간 벤처투자에 대한 과감한 인센티브 확대로 약 2.2조 원 규모의 자금을 추가로 공급 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지방자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