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1차 비상경제회의… 50조 원 규모 '비상 금융 조치' 결정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위한 첫 번째 조치
문 대통령 지원 속도 중요…적기에 도움되도록 심사 기준과 절차 대폭 간소화 주문

[서울 = 박기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세계적인 비상경제 시국에 대처하기 위해 1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금융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50조 원 규모의 ‘비상 금융 조치’를 결정했다.

 

 

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서민 경제의 근간이 되는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도산 위험을 막고 금융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첫 번째 조치를 결정했다.”며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으로 규모와 내용에서 전례 없는 포괄적인 조치라고 말했다.

 

특히,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충분한 유동성을 공급하도록 정부와 한은은 물론 전 금융권이 참여했다고 전했다. 또 상황 전개에 따라 필요하다면 규모도 더 추가해 늘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비상 금융 조치’ 관련 한국은행이 큰 역할을 했다며, 재정·금융 당국뿐 아니라 중앙은행과 정책 금융기관, 시중은행과 제2금융권까지 하나로 뭉쳐 협력하고 동참하는 구조는 처음 있는 일이라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추가 조치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출원금 만기 연장을 모든 금융권으로 확대 시행하고, 코로나19로 매출이 급격히 감소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을 경감하는 조치로 대출금 이자 납부를 유예하기로 했다. 또 총 3조 원의 재원으로 연매출 1억 원 이하의 영세 소상공인들에게 5천만 원까지 대출금 전액에 대한 보증을 제공하기로 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대출 보증심사와 관련하여 “아무리 좋은 대책도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어야 의미가 있다.”며 “오늘 마련하는 금융 지원들이 하루가 급한 사람들에게 ‘그림의 떡’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배너

지방자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