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파주시,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전 시민 대상 선불카드 일괄 신청···지자체 최초

개인이 별도 신청 없이 한번 방문으로 수령 가능
신청에 따른 감염우려와 시민불편 해소 모범사례

[뉴스클리어 = 경기] 김경원 기자 = 코로나19로 인한 각 지자체들이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한 가운에 파주시가 지자체 최초로 전 시민들을 대신해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지급에 필요한 선불카드를 일괄 신청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파주시의 전 시민 대상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선불카드 신청 배경에는 시민 개인이 신청하는데 있어 코로나19 감염 우려와 불편함, 시간적 손실 등을 해소하기 위해 결정됐다.

 

시에 따르면 우선 각 세대별 안내문과 수령확인서를 배부할 계획이다. 이에 시민들은 수령확인서를 작성해 신분증을 지참하고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바로 본인 또는 세대원의 선불카드를 수령할 수 있다.

 

아울러 선불카드 수령은 사회적 거리 두기 및 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마스크 5부제 와 마찬가지로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른 5부제 방식으로 이뤄진다. 즉, 수령인의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은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방문하면 된다.

 

또한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의 빠른 지급을 위해 4월말부터 1주일을 ‘집중 교부 기간’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급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업무를 보조할 공공근로 인력도 채용하기로 해 코로나19로 인한 지역 실업난 극복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시의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지급대상은 3월31일 24시 이전부터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수령일 전까지 계속해서 파주시에 주민등록을 유지한 사람으로, 31일 이전에 태아였더라도 수령일 전까지 출생한 자녀에 대해서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다. 단, 외국인은 제외된다.

 

선불카드 수령기간은 4월말부터 7월31일까지로 이후에는 수령할 수 없다. 또 선불카드의 사용기간은 8월31일까지로 이후 잔액은 자동 소멸된다.

 

긴급생활안정지원 관련 문의는 파주시 콜센터(☎ 031-940-8400)으로 하면 된다.

 

파주시는 원 포인트 추경으로 454억원을 확보해 모든 시민에게 10만원씩의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었다. 파주시의 전 시민 대상 선불카드 일괄 발급 신청은 모범적 행정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배너

지방자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