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교육부, 창업체험교육 누리집 개편···17일부터 신규서비스 개시

초중등 학생 가상 창업 체험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개시
장 분석, 온라인 사업 설명회, 가상 크라우드 펀딩, 가상마켓 등을 통해 청소년의 창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체험 기회 확대

[세종 = 김황남 기자] 교육부는 초중등 학생을 위한 창업체험교육 누리집(http://yeep.kr)을 개편하고, 3월 17일(화)부터 신규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교육부에서는 지난 2015년부터 초중등 학생의 창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수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학생 창업 동아리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창업체험교육 누리집을 운영해 왔다.

 

이번 누리집 개편으로 가상 창업 체험에 관한 다양한 기능(시장분석, 온라인 사업 설명회, 가상 크라우드 펀딩, 가상 마켓 등)이 추가되어 초중등 학생들이 창업의 과정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됐다.

 

새롭게 개편된 누리집에는 가상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장분석을 위한 수요조사(창업 이전), 만족도 조사(창업 이후) 등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이 자신들의 창업 품목 선정이나 아이디어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온라인 사업 설명회’ 기능을 신설하고, 예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직접 창업 품목과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홍보하는 방법을 체험할 수 있게 했다.

 

또한, ‘가상 크라우드 펀딩*’ 메뉴를 추가해 스타트업이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을 가상으로 체험하고, 투자자들의 반응과 의견을 학생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가상 마켓’ 메뉴에서는 창업체험교육 누리집(YEEP) 내 가상 화폐인 ‘잎’을 활용해 학생들이 창업 동아리의 아이디어 상품을 거래하게하여, 상품의 유통과 판매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창업체험교육 누리집 개편 시, 창업체험교육백서 등 발간자료와 교수·학습자료, 홍보영상 등 그간 개발한 콘텐츠를 탑재해 학교현장에서 창업교육 정보를 한눈에 찾을 수 있도록 보안했다.

 

구연희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일류국가로 진입을 위해 기존의 ‘빠른 추격자(fast follower)’ 전략을 넘어 우리나라의 발전을 위한 생존전략으로 ‘창조적 혁신가(first mover)’ 양성이 필요하기에, 교육부는 앞으로도 국가 성장의 동력이 될 초중등 학생의 창업가정신 함양을 위해 이들의 창업체험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배너

지방자치

더보기